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종구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8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47 - 654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8.7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에서 특수교육을 제공받고 있는 장애학생들의 장애유형 가운데 한 가지인 학습장애에 관한 연구 경향 및 방향성을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애의 연구 방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국내 특수교육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학습장애의 최근 연구들에 대한 문헌검토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장애’ 용어를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24편의 논문들을 대상으로 문헌검토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에서는 학습장애에서 다루어지는 주제들 가운데는 교과와 관련된 연구들이 가장 많았다. 하지만 교과와 관련된 연구들은 수학에 관한 연구들이 많았다. 둘째 학습장애 학생들에 대한 사회성 관련 연구들 가운데는 학습장애 학생들과 비장애학생들을 함께 다루는 연구들이 부족하였다. 셋째 학습장애에 대한 진단에 관한 연구는 잘 다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학습장애 진단 또한 논란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학습장애 연구의 현실을 고려함으로써 앞으로 학습장애에서 연구되어져야 할 내용들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