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일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413 - 420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1.80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수효능감은 교사가 인식하는 자신의 교수행동에 대한 통제소제 및 수행능력의 신념과 판단이다. 교사의 교수효능감은 교수효과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교사전문성 개발에 있어 중요하게 고려되어질 필요가 있다. 교사 전문성을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평가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교수효능감 수준을 타당하게 판단할 수 있는 도구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필요성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교사의 교수효능감 요소를 규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수효능감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수전략, 교수전략에 대한 교사의 인식, 그리고 교사효능감의 구성요소를 규명하고 척도를 개발한 선행연구물들을 분석하여 잠정적인 교수효능감 요소와 구성요인을 규명하였다. 규명된 구성요인과 요소들에 대한 타당성 검토와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최종적으로 5개의 구성요인과 37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교수효능감 척도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된 교수효능감 척도는 교사전문성 수준을 진단하고 평가하는데 활용됨으로써 교사전문성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