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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창구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1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795 - 802 (8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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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1950년대는 해방과 분단, 전쟁을 거치고 난 후 본격적으로 미국의 자본주의 체제로 편입 되면서 그 문화의 영향을 본격적으로 받아들이기 시작하였고 대중음악 또한 미국을 중심으로 하는 세계자본주의 체제의 대중문화에 직접 편입되기 시작했다. 이렇게 미국의 영향을 받으며 발전된 한국의 대중음악은 1990년대 중반이후에 아시아 지역을 넘어서 남미와 유럽, 그리고 우리에게 영향을 준 미국에까지 확산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시점에서 K-POP의 글로벌화에 중요한 관점중 하나는 단순히 밖에서 안으로 혹은 안에서 밖이라는 단일한 방향성이 아닌 보다 복잡한 혼종성의 관점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고 그 혼존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어떤 대중음악문화를 우리가 차용하게 되었고 영향을 받았는지 그리고 그들이 어떤 대중음악의 문화적 성향을 가지고 있고 선호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아야할 필요성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은 미국의 대중음악을 알고 이해하기 위해 단순 기술적 관점이 아닌 역사적 관점과 음악적 관점을 통해 분석하며 특히 대중음악의 장르와 스타일을 통해 그들이 어떤 문화적 성향을 가지고 있고 어떤 음악을 선호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연구 하여 미국 대중음악을 이해하는 것에 있어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특성으로 두 가지의 대립된 관점인 백인과 흑인의 혼존성을 통한 융합 그리고 배타적 성질을 통한 분리라는 결과를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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