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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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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세라 (세종대학교) 조상현 (네이버) 김영갑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제7권 제12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881 - 889 (9page)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1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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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생태계가 커짐에 따라, PC 광고 시장이 모바일 광고 시장으로 옮겨지고 있으며 모바일 플랫폼을 대상으로 하는 보안 위협이 늘어나고 있다. 모바일 광고 인젝션은 일반적으로 정당한 광고주의 광고가 아닌 타 광고를 모바일 앱에 노출시키기 때문에 광고주는 광고에 대한 기대효과를 얻지 못하여 광고 업체에 대해 신뢰를 잃게 되고 광고를 게시하는 컨텐츠 제공자는 정당한 수입을 얻지 못하게 된다. 또한 광고 인젝션이 수행되는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이용자는 무분별한 광고의 노출로 큰 불편을 느낄 수 있다. 이처럼 모바일 광고 인젝션은 이용자뿐만 아니라 광고주, 컨텐츠 제공자까지 피해를 입히는 심각한 모바일 보안 위협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환경의 광고 인젝션에 집중하여, 구글 플레이의 앱 페이지에서 리뷰와 별점을 기반으로 광고 인젝션의 가능성이 있는 앱을 선별할 수 있는 방법을 기술한다. 또한 해당 방법론을 통해 개발된 크롤러인 GPC (Google Play Crawler)와 분석기에 대해서 상세히 설명하며 실제, 크롤링된 결과를 분석하고 GPC의 효과와 한계에 대해서 서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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