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궁선혜 (이화여자대학교) 오인수 (이화여자대학교) 반지윤 (이화여자대학교) 양수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47 - 384 (38page)
DOI
10.21024/pnuedi.31.3.202109.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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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인도주의 리더십 실천 경험의 핵심요소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적, 맥락적 요인들을 다면적으로 탐색하는 것이다. 연구방법: 국내 대표적 인도주의 기관에서 최소 10년 이상 재직한 11명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초점질문 인터뷰를 실시, 이를 근거이론(Strauss & Corbin, 1998)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료분석 결과, 129개의 개념, 46개의 하위범주, 22개의 범주가 나타났고, 이를 기초로 인도주의 리더십 실천 경험에 대한 패러다임 모형을 개발하였다. 중심 현상은 3개의 범주(리스크 관리와 안정성 추구, 인도주의 실천의 노력, 인도주의 참여 및 실천 호소), 저해요인은 2개의 인과적 조건(기부금 중심의 재원, 낮은 사회적 후원)과 4개의 맥락적 조건(관료적 조직문화, 인도주의 리더십의 부족, 스트레스 및 정서적 소진, 취약한 평가체계). 촉진요인은 4개의 중재적 조건(인도주의 실천 참여 및 교육, 공감하고 지지하는 문화, 개방적 소통, 편견 없는 태도)과 4개의 작용/상호작용 전략(수평적 의사결정, 인도주의 비전에 대한 공감, 사회공익 사업 추진, 인도주의에 대한 소신과 헌신), 3개의 결과(벤치마킹 대상, 인도주의 가치 공유, 안정적 재원 및 자율적 의사결정체제)로 정리되었다. 논의 및 결론: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인도주의 리더십 실천 경험과 영향요인들 간 관계를 분석하고, 한계점을 바탕으로 후속연구와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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