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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한재영 (충북대학교) 서혜애 (부산대학교) 신세인 (충북대학교) 임성민 (대구대학교) 차정호 (대구대학교) 홍준의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39 - 63 (25page)
DOI
http://dx.doi.org/10.25020/je.2021.41.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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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 해외교육봉사활동을 인솔하는 일은 매우 힘들지만, 이것을 계속하는 교수들이 있다. 이 연구는 해외교육봉사활동에 대해 연구하는 장기 프로젝트의 일부로, 봉사활동을 인솔하는 교수의 경험에 대해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연구의 참여자는 국립국제교육원의 지원을 받아 해외교육봉사활동을 1회 이상 운영한 교수 7명이다. 봉사활동 일지, 봉사활동 평가 회의록, SNS 대화 내용 등을 모아 기본 자료로 삼고, 참여자 면담을 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는 문화역사활동이론에서 활동체계를 구성하는 6가지 요소에 따라 봉사활동 인솔교수의 삶과 배움의 내용을 기술하였다. 인솔교수는 봉사활동에 많은 시간을 소모하지만 보람을 느끼고, 삶의 모습이 변화된다. 현지에서 많은 문제를 해결하고 개인적인 어려움을 극복하며, 의사소통과 쉼의 중요성, 현지어 학습의 중요성과 정보 공유의 중요성을 깨닫는다. 봉사활동 중 안전 관리, 예산 관리, 현지 기관이나 현지인과 긴밀한 협조 및 의견 조율의 중요성을 깨달으며, 가족과 일상의 소중함도 느낀다.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며, 자기 관리와 적절한 역할 배분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활동체계 안에서 나타나는 갈등은 봉사활동에 대한 가치관이나 태도에 영향을 주며, 인솔교수와 봉사단원의 배움과 발전에 기여한다. 인솔교수는 봉사활동 전체 과정에서 긍정과 부정의 감정을 다양하게 경험하며, 이 연구를 진행하면서 힐링과 행복감을 느꼈다. 이 논문은 봉사활동 관리자 교육에 참고자료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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