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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윤주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5년 제26권 3호
발행연도
2015.7
수록면
195 - 216 (22page)
DOI
10.16881/jss.2015.07.26.3.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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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사회참여 활동의 일환인 지역봉사활동의 의미와 특징에 대해 제도적 접근을 이용하여 살펴보았다. 학교에서 의무적으로 시행되는 지역봉사활동과 지역 단위로 행해지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사례를 비교함으로서 청소년 사회참여에서 자치의 가능성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연구문제는 첫째, 제도 규범이나 원리에 대한 정의가 명확하게 설정되고 그에 대한 정보가 활동 행위자들에게 공유되고 있을 때 청소년 집합행동으로서 지역봉사활동은 자발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가? 둘째, 지역봉사활동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실행규칙을 제정하고 수정하는 과정에 있어 활동 행위자가 직접 참여할 때 청소년집합행동으로서 지역봉사활동의 청소년 자치는 가능한가? 셋째, 모니터링 평가 활동이 점층적으로 형성되고 활동 행위자들 간에 상호적으로 행해질 때 지역봉사활동에서의 무임승차는 감소하는가? 넷째, 지역봉사활동중 갈등상황이 일어났을 때 다양한 층위의 갈등해결장치는 해결비용을 줄이고 활동 행위자들의 분쟁을 감소시킬 수 있는가? 로 설정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Ostrom(1990)의 ‘공유자원제도의 디자인 원리’를 일부 참고하여 학교에서의 봉사활동 제도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에서 지역봉사활동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교사와 학생, 포상담당자와 프로그램 활동 중인 청소년들과의 인터뷰를 시행하였다. 그 결과, 학교와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에서 시행하는 지역봉사의 경우 유사한 형태의 활동이지만 이를 둘러싼 제도적 차이가 개인의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게 됨을 알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소규모 집단에 기반 한 청소년 지역봉사활동제도의 개선 방안을 탐색하고 청소년 사회참여의 촉진을 위한 제도적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초록
1. 문제제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청소년 사회참여 활동 사례 분석
5. 결론: 청소년 사회참여 활성화를 위한 제도적 방안 모색의 필요성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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