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나미 (수원과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44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157 - 180 (24page)
DOI
10.17854/ffyc.2015.10.44.15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봉사활동을 봉사활동 만족도와 참여시간으로 구분하여 질적인 측면과 양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여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봉사활동이 학교적응에 미치는 경로에서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이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한국아동 ? 청소년 패널조사 중학교 패널 3차 년도 자료에서 봉사활동 경험이 있는 1,274명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봉사활동 만족도는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지만,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학교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봉사활동 시간은 학교적응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학교적응과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의 매개효과를 지니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주목하여 학교적응을 위한 봉사활동에 대하여 개입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