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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숙 (한국교통대학교) 안재진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18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71 - 9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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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의 여가활동이 공동체의식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특히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의 공동체의식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인이라는 점을 고려하여 자원봉사활동의 영향력을 통제한 상태에서 다른 여가활동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자원봉사활동 유무에 따라 집단을 구분한 후 각 집단에서 여가활동이 공동체의식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분석자료는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의 한국아동․청소년패널조사(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urvey: KCYPS) 중1 패널자료로, 종속변수로 사용된 공동체의식은 1차년도(2010년)에서 5차년도(2014년)까지의 자료이며, 그 이외의 변수들은 모두 1차년도인 2010년도 자료이다. 연구결과 자원봉사활동을 경험한 청소년 집단의 경우, 공동체의식 초기값은 오락 및 TV시청 시간이 짧을수록, 독서시간이 길수록, 그리고 여학생일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원봉사 비경험집단의 경우 또한 오락 및 TV시청 시간이 짧을수록, 독서시간이 길수록 공동체의식의 초기값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의 여가활동이 공동체의식의 변화율에 미치는 영향 또한 자원봉사활동 경험집단과 비경험 집단간에 차이를 보였다. 즉, 자원봉사활동 경험집단의 경우 중 1시기에 독서로 여가를 보내는 시간이 긴 청소년일수록 공동체 의식의 변화율이 오히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원봉사활동 비경험집단의 경우는 청소년의 여가활동이 공동체 의식의 변화율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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