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1
2020
2018
Ⅰ. 서 론 11. 문제제기 12. 연구문제 33. 연구의 의의 64. 연구의 주요개념 10Ⅱ. 이론적 배경 151. 청소년 정치참여의 의미와 현황 151) 청소년 참여와 청소년 ‘정치’참여 162) 청소년 정치참여와 정치교육 283) 청소년 정치참여 활동의 현황과 특징 352. 청소년 정치참여에서의 집합적 의사결정 461) 집합적 의사결정의 의미 462) 집합적 의사결정의 특징 493. 청소년 정치참여와 의사소통 연결망 561) 의사소통 연결망의 의미 572) 의사소통 연결망의 역할 703) 청소년 정치참여에서 나타나는 의사소통 연결망 734. 선행연구 개관 76Ⅲ. 연구 설계 821. 연구 질문 822. 연구 변인 833. 연구 방법 85Ⅳ. 연구 결과 1091. 청소년 정치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092. 시간 흐름에 따른 의사소통 연결망의 중앙성 분석 1141) 2차 회의 시 분과별 평균 중앙성 1152) 16차 회의 시 분과별 평균 중앙성 1283) 2차 및 16차 회의 시 발생한 의사소통 연결망 비교 1413. 지수확률그래프모형(ERGM)을 활용한 조직 유형에따른 의사소통 구조 분석 1521) A분과의 구조 유형 특성 1532) B분과의 구조 유형 특성 1543) C분과의 구조 유형 특성 1554) D분과의 구조 유형 특성 1565) E분과의 구조 유형 특성 1564. 개인 및 구조 요인이 청소년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1581) 기본 모형 분석 1602) 개인 및 구조 요인이 청소년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분석 162Ⅴ. 결 론 169참 고 문 헌 181부 록 189Abstract 209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