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혜원 (한양사이버대학교) 신경민 (한양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연구 독서치료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159 - 182 (24page)
DOI
dx.doi.org/10.35398/job.2021.13.2.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상호작용적 독서치료가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G구, D구 소재 일반 공립중학교 5개교에 재학 중인 발달장애 청소년 35명을 연구대상(실험집단 20명, 통제집단 15명)으로 하여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전후로 교사평정척도 설문을 실시하여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을 측정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정서지능 척도로는 김경회(1998)의 교사용 유아정서지능 평정척도를, 사회적 능력 척도로는 Walker-McConnell의 사회적 능력 및 학교적응력 검사 개정판(신현기 번역, 2000)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정서지능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다. 하위요인에서는 ‘타인정서 인식 및 배려’, ‘자기정서 인식 및 표현’, ‘교사와의 관계’, ‘또래와의 관계’의 네 가지 요인에서 독서치료와 정서지능 간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를 보였다. 둘째, 상호작용적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사회적 능력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네 가지 하위요인인 자아통제, 또래관계, 학교적응력, 감정이입 모두에서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를 보였다. 이를 통해 상호작용적 독서치료가 발달장애 청소년들의 정서지능 및 사회적 능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검증되었다. 앞으로도 장애학생들을 위한 다각적인 독서치료 프로그램 연구와 개발이 계속 이루어져 이들의 학교 적응 및 지역사회 통합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