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임숙 (사단법인 이케이윤리지식연구소)
저널정보
한국독서치료학회 독서치료연구 독서치료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103 - 119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 도서관, 복지관 등 다양한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독서치료 프로그램은 집단상담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R. Rubin이 제시한 ‘발달적 독서치료’의 진행 형태 또한 ‘그룹’이다. 그렇다면 집단 상담 독서치료에서 치료적 효과를 주는 요인이 무엇인지 Irvin Yalom의 집단 정신치료의 치료적 요인들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또한 독서치료는 독서 자료를 주 매개로 진행할 뿐 아니라, 독서 자료에 대한 참가자들의 흥미 여부와 독서 자료가 가진 치료적 힘이 독서치료의 성공 여부에 큰 영향을 미친다. 본 연구에서는 Irvin Yalom이 말하는 집단 정신치료에서의 치료적 요인들을 독서 자료에 접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독서치료의 3요소 중 하나인 독서 자료가 어떤 치료적 요인을 가지고 있는 지, 그 요인들이 집단 상담 독서 치료에서 어떻게 작용하여 치료 효과를 얻게 되는 지 요시타케 신스케의 그림책『이게 정말 나일까?』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