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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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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옥한 (국민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7권 제11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31 - 245 (15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1.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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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3, 4, 5, 6학년) 도덕 교과서에 소개된 인물의 내용 분석을 통하여 추후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재구성 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방법은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 4종 모두를 분석하였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에 수록된 전체 인물 수는 52명이다. 둘째, 소개된 전체 인물 중 단순 형식으로 소개된 인물은 24명(46.1%), 구체적인 내용으로 소개된 인물은 28명(53.9%)이다. 단순 소개된 인물과 구체적인 내용으로 소개된 인물의 수가 큰 차이가 없었다. 셋째, 내용 체계 영역별로 보면 자연?초월과의 관계 영역의 핵심 가치인 책임이 23명(44.2%)으로 가장 많이 소개되었다. 넷째, 내용 체계 영역별 핵심 가치에 한 명도 소개되지 않는 영역이 있다. 사회 공동체와의 관계 영역에서 핵심 가치인 정의, 자신과의 관계 영역에서 핵심 가치인 성실은 한 명의 인물도 소개되지 않고 있다. 모든 영역, 모든 핵심 가치 부분에 인물이 다 소개될 필요성은 논의해 보아야 할 문제이지만 인물 소개의 편중 현상은 해소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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