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승지 (의왕백운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연극학회 교육연극학 교육연극학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53 - 17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실드라마 참여자의 공간 인식 변화를 탐구하는 데 목적이 있다. 관습적으로 활용되는 교실을 이야기 공간으로 전환하는 교실드라마 활동은 참여자의 교실 공간 인식의 전환을 기반으로 한다. 먼저 이론을 토대로 교실드라마 참여자들의 공간 인식 요소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를 분석하였다. 몸의 움직임을 통한 감각, 경험에 따른 장소감이 공간 인식에 영향을 끼쳤다. 또한 교실드라마 관련 선행연구를조사 후, ‘공간 탐색하기’와 ‘공간 만들기’ 활동을 연계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공간 인식의 변화를 관찰하는 참여자는 코로나 시국에도 교실에 오는 W초 긴급돌봄 소속 3학년 학생 7명이다. 본 연구는 2020 년 12월 3주 차부터 약 7주간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진행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교실드라마를 체험한 참여자는 교실을 ‘고정된 공간’, 허구의 ‘상상의 공간’, ‘사회적 공간’, ‘창조적공간’이라는 다양한 공간 층위가 혼재된 곳으로 인식한다. 둘째, 교실드라마에 내포된 다양한 움직임은참여자들이 움직임의 필요에 따라 교실을 적극적으로 재구성하게 만든다. 셋째, 참여자들은 다양한 공간 층위를 경험한 후, 교실 속 수동적 주체에서 독립적 주체로 변화하였다. 연구를 통해 교사의 교실 구성 권한을 교실 공간 인식 전환이 가능한 학생들에게 양도하면, 주체적인 교실드라마 연출가로서 변화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