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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승대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일교육학회 통일교육연구 통일교육연구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5 - 8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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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분단인의 특성을 구조주의의 이론적 배경을 통해 우선 살펴보았으며, 이후 이러한 분단인의 형성 및 분화과정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분단인은 분단구조 하에서 분단지향적 의식, 분단의식을 지닌 사람을 일컫는다. 분단인의 의식은 분단국가와 분단 이데올로기의 억압 속에서 형성되며, 이는 역사적 과정 속에서 집단 속에 전승되고 누적되어 온 집단적 무의식이자 사 회적 무의식으로서의 분단의식이다. 둘째, 분단인의 특성은 권력과 국가에 의해 만 들어진 국가주의적 인간형, 권위주의적 인간형, 분단 이데올로기에 복종하고 순응 하는 이데올로기적 인간형, 대립적 사고체계를 지닌 대립적 인간형이다. 셋째, 분단 인은 남한 사회에서 민주화 체제의 등장 이후, 남한과 북한 분단인의 분화, 남한 내부에서의 보수와 진보 세력간의 분화, 과거세대와 MZ세대 간의 분화의 과정을 거쳐왔다. 이상의 논의결과를 토대로 통일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 째, 분단인의 이해는 통일인 양성을 위한 통일교육의 절대적 필수요소이다. 따라서 통일교육은 분단인의 의식, 무의식을 이해하는 교육, 분단에 대한 구조적 역사적 이해 교육으로 확장될 필요가 있다. 둘째, 통일교육은 분단의 역사적 구조적 전개 과정 속에서 왜곡 굴절되어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온 민족의 통일본능인 민족적 리비도를 해방시키고 자유롭게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셋째, 분단인의 구조주의적 이해, 역사적 이해는 분단구조에서 기인하는 분단인의 분단의식을 이해하고 극복해 나가는 교육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아울러 분단에 대한 구조주의적 접근은 분단에 대한 구조주의적 접근의 한계, 탈구조적 접근의 한계를 동시에 극복하는 통일교육이 될 필요가 있다. 넷째, 냉전구조가 해체되고 남한체제가 민주화되면서 분단인은 다양하게 분화되어 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분화의 시기, 다양화의 시기에는 통일교 육에 있어서도 다양한 대응전략이 필요하다. 즉 남한과 북한의 분단인 분화, 남남 갈등으로 인한 남한 내부의 분단인의 분화, 세대간 분단인의 분화에 대한 적절한 대응전략으로 통일교육이 구성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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