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선옥 (한성대학교)
저널정보
한성대학교 한성어문학회 한성어문학 한성어문학 제38권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109 - 13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하는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에 참가한 중학생의 다문화 이해 및 인식 개선에 대한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자 유학기제 프로그램의 교육 목적은 한국인 중학생들이 외국인 유학생과 함께 다문화 관련 학습과 활동을 하며 문화 차이에 대한 이해와 상호 존중의 태도를 기르고, 다른 문화 구성원과의 건전한 관계 형성에 적극 참여하는 실천 역량을 높이도록 하는 데 있다. 교육은 교수의 강의를 바탕으로 외국인 유학생과 한국인 중학생이 3~5명으로 그룹을 이루어 능동적인 참여 활동을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교육 내용은 중학생 수준에서 적절한 주제로 교육 목적과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 였다. 언어(인사말), 설날 문화, 숫자의 상징 의미, 행동의 차이와 선물 문화에 대하여 교류하고, 세계의 다양한 화폐를 이해하며 세계 공용 화폐를 만들도록 하였다. 프로그램 참가자의 설문조사 결과 교육 전에 비하여 학생들은 다문화 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에 대하여 잘 알게 되었으며, 한국 사회가 다문 화 사회라는 인지도가 높아졌다. 그리고 교육을 통해 외국인의 문화적 전통, 관습 등을 더 잘 알게 되었으며, 결국 한국사회에서 외국인과 함 께 사는 것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의 변화가 크게 나타났다. 이 외에 학 습자들은 문화 간 공통점과 차이점을 인지하고, 외국인과 소통하며 함 께 살기 위해 필요한 평등 의식, 편견을 버리는 태도, 서로의 문화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이해하려는 태도, 나아가 공동체 의식을 함양, 다양 한 문화를 인지하고 학습해야할 필요성을 느끼고, 다른 문화에 대하여 우호적인 자세를 갖추었다고 응답하였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이 목적 으로 한 다문화 이해 및 인식 개선의 효과는 매우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