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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승희 (전북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강의초빙교수) 김종흠 (인천대학교 소비자학과)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09 - 11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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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는 디지털 미디어가 중심이 되는 이미지 시대이다. 다양한 형태의 시각 이미지를 쉼 없이 노출시키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 일관성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기는 힘든 상황이며, 하나의 광고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에는 더욱 어려워졌다. 이러한 디지털 시대의 시각적 자극에 익숙한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광고 크리에이티브가필요하다. 본 연구는 그동안 광고 실무 현장에서 폭넓게 활용돼 왔던 다양한 아이디어 발상법들을 살펴보고, 그중에서 쉽고빠르게 직관적인 시각 요소들을 도출하여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적용할 수 있는 CVT 시스템 발상법, 카탈로그법, 스티븐베이커법의 3가지 창의적 시각 발상법을 적용하여 광고 창작 연구를 진행하였다. 창작 과정은 먼저, 광고의 목적에 맞는콘셉트를 설정한 후 다양한 발상법 중에서 시각 중심의 발상법을 적용하여 아이디어로 발전 가능한 키워드나 시각 요소들을 도출하였다. 이렇게 도출된 요소들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스케치를 진행한 후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최적의 스케치를 선택하였다. 이후 컴퓨터그래픽을 활용하여 광고 시안 정교화 작업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CVT 시스템 발상법과 카탈로그법, 그리고 스티븐 베이커법을 활용하여 아이디어 발상을 진행한 학생들의 광고 결과물이 특별한 발상 체계 없이 광고 제작을 진행한 학생들에 비해 체계적이고 직관적인 창의적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광고 크리에이티브 표현에 있어서도 효과적이고 디테일한 부분까지 표현하여 전체적인 완성도를 높이는 결과를 보였다. 창의적 시각 발상법은발상 단계가 복잡하지 않고 직관적이면서도 쉽게 시각화할 수 있는 중심 요소들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 크리에이티브 현장에 실무적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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