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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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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곽봉철 (한국복지대학교 유니버설디자인과) 김기원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나노IT디자인융합대학원)
저널정보
한국상품문화디자인학회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제67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141 - 154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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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코로나19로 인하여 팬데믹 현상이 생기면서 사람들이 오랜 시간 머무르는 주거공간의 실내환경에 관심이 증대하였다. 특히 주방공간과 욕실에 대한 공간의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욕실은 단순한 생리적인 현상의 해결과 청결에 대한문제 해결의 공간이 아닌 정보의 획득과 공유의 장소로 변화하고 있다. 스마트 기기가 발전하고 통신 수단의 다양해짐에따라 사람들의 정보 습득의 욕구가 상승하면서 기존의 욕실 공간 또한 여러 ICT 기술들이 적용되고 있다. 주거 내에 욕실이 단순한 욕실의 개념에서 문화와 생활정보 취득의 공간으로 변하면서 욕실 내 공기의 질, 개인의 건강관리 시스템, 힐링 시스템 등 다양한 정보를 습득하고 공유하는 스마트한 욕실 ICT 융합제품 개발을 하고자 하였다. 따라서현재 개발 중인 욕실 ICT 융합제품을 대상으로 제품의 구성과 기능을 발전시키기 위해 20~30대 ICT 기기 경험자들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또한 일반 사용자 뿐만 아니라 디자인 전문가를 대상으로 휴리스틱 평가를 진행하여 두집단의 사용성 평가에 대한 연구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에 개발되었던 욕실 ICT 융합제품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제품의 개선점을 찾고, 보다 좋은 제품을 개발하고사용자 서비스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콘텐츠의 내용, 서비스 시나리오, 적용 기술을 제안하도록 하는 데 있다. 따라서 추후 제품 개발 시 본 연구의 결과를 반영하여 욕실ICT제품의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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