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심영 (숭의여자대학교) 양소남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56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7 - 86 (30page)
DOI
http://dx.doi.org/10.20993/jSSW.5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처하는 종사자의 서비스 제공 경험을 탐색하고 아동의 정서적 문제해결을 위한 정서지원이 어떠한 방향으로 수행되어야 하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논의를 진행하였다. 자료수집을 위해 반구조화된 심층면접을 사용하였으며 8명의 종사자가 연구에 참여하였다. 분석결과 정서문제의 정의와 범주가 명확하지 않은 상황에서 종사자들은 다양한 스펙트럼의 정서문제와 마주하고 있었으며 불명확한 개입의 경계로 인해 딜레마를 경험하고 있었다. 정서지원 경험의 핵심주제는 아동 정서개입에 있어서의 모호성, 정서적 욕구에 대한 대응(아동의 정서적 욕구사정과 직접 개입, 쉽지 않은 부모와의 협력, 개인 역량에 의존하는 지역자원 연계), 현실적 제약과 체계적인 정서지원을 위한 간극 해소 방안으로 분석되었다. 효과적인 정서지원을 위해서는 정서문제의 정의와 범주화에 대한 명확화, 부모와의 협력관계형성, 자원연계를 위한 시스템 마련, 정서문제 해결을 위한 매뉴얼과 종사자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분석된 연구결과를 토대로 아동의 정서적 안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통합적인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전략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