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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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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미영 (이화여자대학교) 정제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53 - 75 (23page)
DOI
dx.doi.org/10.52183/KSPE.2018.25.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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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 중에서 교육 분야 정책 과제를 다차원 정책분석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진단하고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최근 미투운동 등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는 것과 관련하여 ‘교육 분야의 양성평등 강화’라는 정책 과제를 실현시키기 위해 교육부 등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는지 점검해야 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양성평등교육이 성 평등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 만큼 정책이 본래의 목적에 부합하여 실효성 있게 추진되고 있는지 구체적이고 다양한 관점에서 실태를 분석해야 한다. 성과 관련하여 나타나는 왜곡된 사회적인 현상들을 통해 앞으로 양성평등정책이 어떤 방향으로 추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 신중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Cooper, Fusarelli & Randall(2004)의 다차원 정책분석, 즉 규범적 차원, 구조적 차원, 구성적 차원, 기술적 차원에서 양성평등정책 중에서 교육 분야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양성평등정책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해 내고자 한다. 규범적 차원에서는 양성평등관점 강화, 양성평등 의식 제고 측면을 분석하였고, 구조적 차원에서는 교육부, 시?도교육청, 학교 측면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구성적 차원에서는 교육부와 교육청 전문직, 교원 및 학생, 학부모 측면을 분석하였고, 기술적 차원에서는 교육과정 운영, 교원 연수, 평가 방법 개선, 고등교육 양성평등 운영 강화 측면 등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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