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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옥일남 (서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4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45 - 182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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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오늘날 사회과 교과서에서 양성평등교육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양성평등교육과 밀접한 단원과 내용이 제시되는 초등학교 사회4-2, 중학교 사회2, 고등학교 사회문화, 법과정치 과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양성평등교육을 위해 선정된 주제나 소재를 보면 성 역할과 변화, 성 역할 고정관념, 성차별 사례, 성차별의 원인,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노력이나 개선 방안 모색 등을 제시하고 있었다. 둘째, 학습 소재의 제시 방식을 보면, 생활 속 성차별이나 성 역할 고정관념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위해 가족 영역, 직장, 사회, 동화, 속담 등을 통해 삽화, 사진, 통계 자료 등을 활용하여 구성하고 있었다. 셋째, 성별 분포를 살펴보면 여성의 성차별 사례를 더 많이 제시하여 남성의 차별 사례가 상대적으로 부족하여 양성의 균형을 꾀하려는 노력이 필요해 보였다. 넷째, 성 역할 구현 양상을 보면 전형적인 성 역할의 사례와 반대되는 비전형적인 사례의 사진이나 삽화를 의도적으로 제시하여 성 역할 고정관념을 개선하도록 유도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양성평등교육을 통해 성의 제한을 받지 않고 남녀의 조화를 통해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려는 목표가 제대로 구현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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