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원희 (공주대학교) 곽승철 (공주대학교) 이하영 (공주대학교) 정다예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발달장애학회 발달장애연구 발달장애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227 - 25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사회성기술 프로그램이 성인기 발달장애인의 사회행동, 대인관계, 우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았다. 이를 위해 발달장애 성인 12명과 부모님 10명을 대상으로 단일집단 사전 사후 연구방법으로 총 21주에 걸쳐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성기술 프로그램은 발달장애 성인의 사회행동, 대인관계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우울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하위요인별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행동에서는 언어적 행동, 비언어적 행동, 대화 내용과 같은 모든 하위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대인관계에서는 신뢰감, 개방성, 이해성에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만족감, 의사소통, 친근감, 민감성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우울에서는 자신과 미래에 대한 부정적 생각, 걱정과 초조, 우울한 기분, 신체적 증상, 의욕 상실과 같은 모든 하위요인에서 사전점수에 비해 사후점수가 낮게 나타났으나 유의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토대로 성인기 발달장애인을 위한 사회성기술 교육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