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다예 (국립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곽승철 (국립공주대학교 특수교육과)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3 - 49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운영된 사회성기술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을 알아보는 것이다. 사회성기술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성인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참여한 성인 발달장애인은 사회성기술 교육프로그램 참여 동기, 참여 과정, 참여 의미에서 다양한 경험과 성장을 하였다. 성인 발달장애인들은 자신들의 사회성기술 제한으로 인한 대인관계와 사회적 자립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자발적으로 사회성기술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였다. 성인 발달장애인들은 동성 친구나 이성 친구와 같은 대인관계에 대한 요구가 많았으며, 이러한 관심은 사회성기술 교육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동기가 되었다. 또한 사회성기술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성인 발달장애인들은 다른 사람과 보다 깊은 대화를 하며 타인을 충분히 알아가고자 노력하였다. 성인 발달장애인들은 사회성기술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지식을 자신의 과거 경험과 비교하여 성찰하고 적절한 기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등 성장과 변화를 보였으나, 여전히 적절한 사회성기술을 모두 익히고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인 발달장애인의 사회성기술을 향상하고 일상에 적절히 적용하기 위하여 더욱 반복적으로 학습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