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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선진 (건양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1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82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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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들이 보고하는 자녀의 성인초기 생활과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지원 요구를 알아보는 것이다. 가정이나 그룹홈에 거주하며 20∼35세 이내의 발달장애 자녀를 둔 어머니 10명을 목적표집하여 두 차례에 걸쳐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질적내용분석법을 통해 분석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발달장애 청년들은 전일제 또는 시간제로 직업을 가지거나 평생교육센터, 복지관 등의 교육·복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등 자립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나 아직 일상생활에서 자기관리가 서툴러 부모의 돌봄이 지속되고 있었다. 그런데 학교 졸업 후 가용시간이 많아졌으나 지역사회에서 할 일을 찾기가 어렵고 사회적 관계가 제한되나 학령기까지 받아오던 지원은 오히려 성인기에 들어오면서 사라졌다. 어머니들은 발달장애인들이 보다 의미 있는 성인초기를 보내기 위해서는 긍정적 사회적 관계의 확대를 위한 지원과 함께 종합적인 지역사회 지원 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고 요구하였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발달장애인의 성인초기 생활 실태의 의미와 이후 지원 방향 등에 대해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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