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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숙희 (한동대학교) 주찬미 (서울대학교) 박준혁 (서울대학교) 박한길 (서초열린세상)
저널정보
한국사회복지실천연구학회 미래사회복지연구 미래사회복지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 - 3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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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학령기와 성인초기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경험을 개념도 방법론(concept mapping method)으로 분석하여 그 내용과 중요도를 이해하여 사회복지적인 함의를 제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P시의 장애인부모회 소속의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9명의 부모를 대상으로 초점질문을 통한 인터뷰를 실시하여 98개의 핵심적인 진술문을 도출하였다. 최종 진술문을 연구 참여자가 분류 및 평정을 하여 집단 유사성 행렬표(GSM)을 만들고 다차원척도법(ALSCAL)과 위계적 군집분석(Ward 방법)을 실시하여 개념도를 작성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 경험은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 어려움과 문제해결의 2개 차원으로 구분되었고 ‘장애 자녀에 대한 사회적 시선’, ‘장애 자녀 양육의 심리적 고통’, ‘자녀의 장애수용’, ‘강점 지지에 의한 양육태도 변화’, ‘사회적 참여와 통합’, ‘부모의 협력과 연대’, ‘차별 경험과 사회적 지지’의 7개의 군집으로 범주화 되었다. 이 중, 사회적 참여와 통합에 대한 중요도를 가장 높게 평가하였다(5점 만점 4.82점). 이를 바탕으로 발달장애 자녀 부모를 위한 제언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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