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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정숙 (대구대학교) 최웅용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3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2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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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달장애 아동 부모들의 자녀 양육 경험 중 교육지원에 대한 연구를 통하여, 현재 발달장애 아동 대상 교육 지원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부모님들의 가족지원에 대한 요구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구 경북 지역에 거주하는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설문 결과 204부에 대해 빈도 분석을 하였고 발달장애아동 부모 10명에 대해서 심층면담을 실시하고 합의적 질적 연구(Consensual Qualitative Research: CQR)를 통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로는 첫째, 발달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과정은 ‘산 넘어 산의 어려움’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발달장애 자녀의 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기대감에 비해, 교육 지원을 위한 인프라는 ‘양적으로 질적으로 모두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발달장애 자녀 양육을 위한 가족 지원으로 ‘경제적 지원’과 함께 ‘가족 심리상담’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제언으로는, 교육 관련 정보제공을 위한 인프라 구축, 장애전문 어린이집과 발달관련 센터 등에 전문 상담사 배치, 바우처 지원 금액의 확대와 제공인력의 교육 관리를 통한 질적인 향상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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