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효정 (태안고등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355 - 3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발달장애 자녀를 둔 한부모 아버지의 양육 경험과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였고, 한부모 아버지가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데 필요한 지원은 무엇인지를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발달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한부모 아버지 3명을 연구 참여자로 하여 개별 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범주화 분석 결과, 한부모 아버지의 발달장애 자녀 양육의 경험은 '이혼과 장애 자녀로 인한 시련', '일과 장애 자녀 양육으로 인한 생활의 이중고', 그리고 '작은 희망 속에서의 변화'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험과 함께 '장애 자녀를 둔 한부모 가족의 지원 요구'가 무엇인지를 제시하였다. 결론 한부모 아버지가 발달장애 자녀를 양육하면서 겪는 어려움을 최소화하고 자녀의 양육과 교육에서 긍정적인 성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한부모 아버지의 양육 경험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특수교육 영역에서 이들에 대한 적절한 지원이 제공되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