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5 - 21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커피 매개 긍정심리프로그램이 발달장애성인의 정서와 자존감에 미치는 효 과를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본 프로그램은 부산광역시 국립대학교에서 운영하는 발달 장애성인 대상 평생교육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발달장애성인 5명을 대상으로 하여 사전-사후검사 를 실시하였으며 윌콕슨(Wilcoxon) 통계를 통해 검증하였다. 단일 집단 사전 사후 검사 설계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동안 각 회기마다 참여자의 정서 변화와 자존감에 관련된 내용을 관찰 기술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커피 매개 긍정심리프로그램에 참여 한 발달장애성인의 긍정 정서는 증가하였고 부정 정서는 감소하였다. 둘째, 발달장애성인의 자존 감이 향상되었다. 셋째, 발달장애성인은 활동 초반에는 부정 정서를 드러내었지만 회기를 거듭하 며 긍정정서를 다양하게 경험하는 동안 자신의 강점을 발견하고 성취감을 느꼈다.  결론: 이러한 결과는 커피 매개 긍정심리프로그램이 발달장애성인의 정서 변화에 영향을 미치며 자존감을 향상 시키는 효과적인 프로그램임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