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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현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77권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9 - 1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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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자는 남성적 액션이 강조된 SF 영화인 매트릭스에 사용된 여성성의 원형에 흥미를 느껴 이 연구를 시작했다. 에리히 노이만(Erich Neumann)은 그의 저서들을 통해 여성성의 원형이 우리의 생활과 판단에 무의식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 연구에서는 영화 매트릭스 1편에서 3편까지를 살펴보고 에리히 노이만의 위대한 어머니 여신에 열거된 여성성의 원형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영화에 등장하는 여성적 특징을 부정적 공포의 여성성, 다양한 여신의 이름의 차용, 여성적 공간성이라는 세 영역으로 분류하였다. 초개인적 정신요소인 집단의 무의식은 감독의 창작의 영역에서 그리고 반대편의 관객의 영역에서 서로 상호 소통할 수 있는 대중문화의 코드로 작동하고 있다. 창작에 있어서 창작자의 상상력을 포함한 창작능력은 개인적 정신요소의 발현이지만 영화에 드러나는 원형은 초개인적 정신요소처럼 인간 공동체의 내면적 구조적 요소로서 개인성을 초월하여 존재하고 있다. 어머니 여신과는 다른 공포의 기계 여신에 의한 사육에 대한 두려움, 오라클, 트리니티, 페르세포네, 사티, 니오베 같은 신화 속 여신 이름의 차용에 의한 고유의 상징적 여성성을 영화에 삽입했다. 그리고 영화 매트릭스에서는 영화의 공간을 여성성이 드러나는 공간으로 연출하고 있다. 현재의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도 인간정신의 원형은 우리의 무의식에 조용히 작용하면서 유효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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