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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곽영식 (경남과학기술대학교) 박지영 (경남과학기술대학교 경영학과) 한강일 (대외무역경제대학교) 남용식 (제일펑타이 대표이사)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21 - 34 (14page)
DOI
https://doi.org/10.38115/asgba.2017.14.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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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중국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거래량에 요일효과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실증 분석한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 농업부에서 한국 농림수산식품 교육문화정보원으로 전송된 16개 도매시장에서 거래된 사과의 거래량 및 가격 정보 중 최근 5년여 간의 거래 데이터를 1년 내내 수집할수 있는 광동산두 부산물도매시장과 북경순의 석문채소 도매시장의 후지사과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광동산두 부산물도매시장에서는 요일별 거래량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여 요일 효과가 나타남이 확인되었으나, 북경순의 석문채소도매시장에서는 요일별 거래량에 차이를 보이지 않아 요일효과가 나타나지 않음이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실무적으로는 한국 사과가 광동산두 부산물 도매시장에서는 월요일과 금요일에 사과를 출고시킬 때 높은 가격을 획득할 수 있는기회가 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학술적으로는 다른 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결과가 축적되지않은 농수산물시장에 대한 요일효과를 검증했다는 공헌점이 있다. 특히, 한국이 아닌 중국의 농수산물 거래량에 대한 구매시점효과를 실증 분석했다는데 학술적 의미가 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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