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수경 (건국대학교 디자인대학 뷰티디자인) 정갑연 (경북대학교) 정연자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4권 제6호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73 - 102 (30page)
DOI
https://doi.org/10.38115/asgba.2017.14.6.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성원들의 창의적인 사고가 중요한 뷰티기업에서 구성원들이 유연하게 다양한 지식을 함양할 수 있는 학습지향성 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문화들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직들의 공통적인 조직문화인 집단문화, 개발문화, 위계문화, 합리문화 등을 뷰티기업의 조직문화로 보고, 이 조직문화들이 학습지향성이라는 특수한 조직문화를 구축하여 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등을 내포한 조직유효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뷰티기업인 ‘J’ 계열사인 ‘J뷰티’, ‘(주)J’, ‘J아카데미’, ‘J헤어살롱’ 등에 종사하는 종업원 6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집된 표본은 SPSS ver 19.0과AMOS ver 19.0의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상관관계 분석,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통한 가설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뷰티기업의 조직문화 중 집단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는 기업의 학습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나 많은 선행연구들에서 조직의 위계문화는 학습지향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나타났지만, 본 연구의 결과는 위계문화가 학습지향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어 위계문화와 학습지향성의 관계에 대한 가설은 기각되었다. 또한 뷰티기업의 학습지향성은 종업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모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조직마다 공통적으로 내포한 조직문화 유형이 학습지향성이라는 특수한 조직문화를 구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조직문화와 관련된 연구들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또한 뷰티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트렌드를 구성원들이 자유롭게 학습할 수 있는 조직문화의 활성화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