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67 - 18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본글로벌기업을 대상으로 전략지향성과 조직문화 그리고 수출성과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전략지향성은 기존 연구에 따라 학습지향성과 수출시장지향성으로 구분하였다. 연구목적은 조직문화를 통합한 분석 모형에서 해당 요인의 매개효과를 탐구하여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으로 하였다.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포함한 7개의가설을 설정했으며, 91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구조방정식모형을 사용하여 가설검정을 시행했다. 실증분석 결과 전략지향성 요인과 조직문화는 모두 수출성과에 긍정적 영향을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전략지향성 요인 중 학습지향성은 조직문화에 유의한 영향을보여주지 못했다. 매개효과 분석에서도 학습지향성과 수출성과 사이에는 조직문화의 역할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출시장지향성과 수출성과 사이에서는 조직문화가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실증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앞으로의 본글로벌기업 연구에필요한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논의했다. 더불어 연구한계를 논의하고 앞으로 연구에필요한 방향성을 제시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