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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운실 (자연치유연구소) 장은주 (선문대학교) 최영주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글로벌경영학회 글로벌경영학회지 글로벌경영학회지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8.2
수록면
83 - 106 (24page)
DOI
https://doi.org/10.38115/asgba.2018.15.1.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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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산업은 ‘무엇을 팔 것인가’에 중점을 둔 생산자 중심의 시장구조에서 ‘무엇을 사고 싶은가’에 중점을 둔 소비자 중심의 시장구조로 전환되었다. 소비자의 요구 역시 다양화되고 세분화되어 2016년 3월에는 맞춤형 화장품 판매 시범사업이 시행되기에 이르렀고 ‘코스메슈티컬’화장품 시장이 주목을 받으면서 피부 개선을 적극적으로 도와 줄 치료적 개념의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기존 한방화장품이 가졌던 특장점과 맞춤형 화장품,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을 융합한 새로운 형태의 ‘한국적 코스메슈티컬(Korean Originated Cosmeceutical/K-Cosmeceutical)’ 개념을 정립하고 시장 개발 방안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관련된 선행 연구와 관련문헌, 전문서적, 학술지, 관련기관의 문서, 관련 기사 등을 활용하여 이론적 고찰을 시행 하였으며 고찰 내용을 바탕으로 SWOT 분석법을 통해 정리하였다. ‘한국적 코스메슈티컬 (K-Cosmeceutical)’은 기존 한방화장품의 한계를 벗어나 한의학적 치료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화장품에 응용함을 기본으로 한다. 기존의 코스메슈티컬 화장품이 여드름, 아토피, 병적 색소침착, 사마귀 등 객관적인 피부증상을 완화하기 위하여 증상별 유효성분을 병증에 맞추어 동일하게 적용하였다면 한국적 코스메슈티컬은 증상을 유발한 주관적인 원인에 초점을 맞추고, 같은 피부병변을 보이더라도 처방은 다를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한국적 코스메슈티컬 (K-Cosmeceutical)’ 시장 개발을 위한 제언으로는 한의학적 원리에 입각한 피부 진단법의 필요성, 상담, 처방, 제조 등을 담당할 전문 인력 양성, 원료로서 사용될 약용작물의 규격화, 모바일을 활용한 마케팅 홍보 전략의 필요성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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