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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우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고전문학한문학연구학회 고전과 해석 고전과 해석 제35권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37 - 84 (48page)
DOI
https://doi.org/10.33253/gohan.2021.35.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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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에서는 조선왕조 창업의 내력을 다룬 조선후기 악부시를 탐색하여 정리하고, 그 특징을 몇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검토하였다. 또한 조선초기 악장과 조선후기 악부시의 양상을 대비하는 작업도 병행하였다. 왕조 창업기의 일을 다룬 악부시의 내용은 크게 ‘1) 조종의 위업과 덕망’, ‘2) 창업의 전조와 상서’, ‘3) 고려 유신들의 절의와 비탄’, ‘4) 선초 궁중 정재의 재현’이라는 네 부류로 파악된다. 앞의 두 부류는 선초 악장의 주요한 내용적 범주를 계승한 것이고, 뒤의 두 가지는 조선후기 악부시에서 새롭게 부각된 사항이다. 1)의 부류에서는, 익조의 사적을 추존 임금들 일반의 사적으로 확대하여 이해한 점, 황산대첩에서 발휘된 태조의 신이한 궁술을 천명과 연계지어 서술한 점, 위화도회군의 경과를 최영의 관점에서 시화하여 그 의미를 색다르게 드러낸 점, 명과의 외교관계를 개선한 태종의 공적을 칭송하면서 신료와 백성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비중 있게 서술한 점 등이 선초 악장과 변별되는 조선후기 악부시의 면모로 지목될 수 있다. 개개의 사안에만 치중하거나 창업 주체들만을 주인공으로 내세우는 일률적 방식에서 벗어나, 사적의 의미를 전체적으로 조망하고 동시기 다른 주체들의 관점에서도 사적을 형상화함으로써 조종의 위상을 보다 다각적으로 표상하였음을 알 수 있다. 2)의 경우에는, 여말에 회자되던 참요를 작품에 직접 도입하거나 복수의 참요를 엮어서 제시하여 태조에게 기운 민심을 효과적으로 드러낸 점, 간소한 문맥만을 지닌 사적의 시공간을 구체적으로 확정하고 기존 기록에는 없던 삽화를 추가함으로써 사건의 인과성을 강화한 점, 선초 문헌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새로운 상서를 작품화한 점, 창업과 직접 관련되지는 않으나 수성의 공을 이룬 세종 시대의 상서를 추가로 다룬 점 등이 눈에 뜨인다. 전조나 상서는 기본적으로 신이한 성격을 지니고 있기에 맥락이 불분명한 경우가 많은데, 조선후기 악부시에서는 세부 사항들을 보다 명확하게 서술하려 한 지향이 발견된다. 또한 창업기의 상서를 육룡의 것에 한정하지 않고 세종 시대의 것으로까지 확대하여 살피고자 했던 의도도 엿보인다. 3)에 해당하는 작품들은 선초 악장과 더욱 뚜렷한 편차를 보인다. 선초 악장에서는 태종이 고려에 절의를 지킨 신하들을 용서하고 중용하려 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일부 인사들을 작품에 등장시키고는 하였으나 악부에서는 임금의 회유에도 굴하지 않았던 그들의 절의를 역으로 강조하였다. 아울러 고고한 의기에 가려져 있던 인간적인 고통과 비애를 들추어냄으로써 창업기의 상흔을 처연하게 조명한 점, 같은 길을 걸었던 고려 유신들을 한 작품에 담아내어 유신들 사이의 연계를 드러낸 점 등도 주목된다. 선초 악장에서는 직접 거론할 수 없었던 고려 유신들의 선택을 기리되 그들의 번민에도 착목하였던 것이다. 4)는 선초에 제정된 궁중 정재를 묘사하고 그에 대한 감회를 덧붙이는 방식으로 작품을 지은 사례인데, 때로는 정재의 내용과 의미를, 때로는 정재의 규모와 현장감을, 때로는 정재의 전체적인 분위기를 작품에 옮겨 옴으로써 선초 정재의 다단한 면면을 한정된 시구에 효과적으로 재현하였다. 이러한 방식에서는, 정재의 존재를 언급하는 것만으로도 해당 사적이 선초부터 중요하게 거론되어 왔다는 점을 강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재에 이미 창업기 사적의 주요한 부면이 인상 깊게 형상화되고 있으므로 그 표현을 작품에 원용해 오기도 용이하다. 선초와 조선후기의 안목이 적절히 조화를 이룬 사례라 할 만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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