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택남 (춘천교육대학교) 김병선 (가톨릭관동대학교)
저널정보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부설 교육연구소 교육발전 교육발전 제41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287 - 306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텅 트위스터의 교육적 효과에서 불구하고 국외 연구에서와 달리 국내연구가 미흡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온라인상에서 자기 주도적 텅 트위스터 활동이 초등영어학습자들의 영어 발음과 말하기 그리고 정의적 영역에 미치는 효과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137명의 5학년 초등영어학습자들을 대상으로 Ghani(2018)가 연구에서 소개한 방법으로 텅 트위스터 활동을 수행하게 한 후 말하기 테스트 점수 추이와 정의적 영역 중에서 자신감, 흥미, 태도를 중심으로 설문을 통해 사전, 사후로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텅 트위스터 활동이 문법, 어휘, 유창성, 발음, 엑센트를 포함한 영어 말하기 시험에서 전체적으로 평균값이 상승하였으며, 특히 유창성과 발음, 엑센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텅 트위스터 활동은 자신감과 흥미 그리고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는데, 특히 태도 측면에서 비약적인 상승이 나타났다. 셋째, 발음과 말하기 능력 향상과 정의적 특성 간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발음, 유창성, 엑센트와 정의적 특성 간 높은 정의 상관성이 드러났지만, 문법과 어휘는 정의적 특성과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적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