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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승현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사학회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Extra Archive: 디자인사연구 제5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74 - 207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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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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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이 기록의 주체가 되는 ‘사적 아카이브’가 사소한 수집 대상들의 관계망이 만들어내는 의미 생산의 대상이라는 측면에서 이제 단지 과거 기록 수집의 역할을 넘어 동시대성의 서사를 함의하는 지표로 활용되고 있다. 이 글은 그래픽 디자인의 도구로서 아카이브의 가능성을 작품에 담아 탐구한 결과이다.
연구의 첫 출발 <비정형적 요소들>은 인스타그램, 핀터레스트 등 이미지 기반 플랫폼 속 나의 기록을 아카이브 하여 사전 형식으로 구성한 것이다. 기존 관념의 지배로부터 최대한 자유로울 수 있도록 콘텐츠를 유동적으로 조직하기 위해 목록화된 수집 이미지의 캡션과 사전 형식의 개념적 표제어를 함께 교차하여 구성했다.
이어지는 작품 <기억의 재구성>에서는 여행지에서 촬영한 사진과 일기를 ‘하이퍼링크’ 개념을 투여하여 재구성했다. 하이퍼링크가 개별 자료의 연결을 제공하여 기억을 비선형적으로 재배치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마지막 <수집의 미학>에서는 영감, 아이디어, 태도라는 키워드로 동시대 예술가의 다양한 생각을 수집했다. 작가의 인터뷰를 수집하여 위 키워드에 부합하는 발언을 발췌하는 방법으로 동시대 예술의 흐름을 기록하고자 했다.
이 연구를 통해 그래픽 디자인 제작 도구로서 아카이브의 의미와 활용 가능성을 탐구할 수 있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아카이브와 기억의 재구성: 수집과 재배치
2. 기록학적 아카이브의 예술적 확장
3. 시각예술과 아카이빙의 메커니즘
4. 사적 아카이브와 유동적 기록 분류
5. 동시대성을 기록하는 아카이브
6. 제안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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