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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반재천 (충남대학교) 김선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평가학회 교육평가연구 교육평가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35 - 6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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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첫째, 2011년 초등학교 기초학력 향상도 평가(이하 향상도 평가)의 분류일관성 지수를 산출하고, 둘째 기초학력 도달비율을 산출하며, 셋째, 하위 단계 성취 정도와 학년말 기초학력 도달간의 관계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었다. 향상도 평가는 D 광역시 소속 초등학교 4~6학년 중 기초학력미달로 판정된 학생들을 대상으로 5월(A형), 9월(B형), 11월(C형)에 시행했다. 3회 시행된 검사형은 모두 동등화 된 것이었다. 연구결과 분류일관성에서 합치도는 최하 0.913으로 매우 높았으며, 카파(Kappa)계수도 대부분 0.6 이상이었다. 기초학력 도달비율은 모든 학년 및 교과에 걸쳐 총점수준에서 도달 비율의 범위가 6.3%~54.9%였다. 하위 단계 검사(A, B형) 성취 정도와 학년말 검사(C형)에서의 기초학력 도달간 관계를 로지스틱 회귀분석법으로 분석한 결과 대부분의 교과에서 하위 단계를 성취할수록 해당 학년 내용을 모두 다루는 C형에서 도달할 확률이 높았다. 그러나 일부 교과에서는 A, B형의 도달 수준 점수를 성취했다고 하더라도 여전히 C형에서 도달 확률이 높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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