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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희정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학회 美學(미학) 美學(미학) 제81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11 - 136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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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년대 이후 예술을 정의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들이 다양하게 나타났다. 거트(B. Gaut)는 이런 정의들을 비판하고 가족유사성 이론의 한 버전인 클러스터 설명을 옹호한다. 그 설명은 예술에 대해 필요충분조건이 아니라, 선언적으로 필요한(disjunctively necessary) 기준 속성들을 제시한다. 그러나 그 설명은 예술을 제대로 설명하는데 치명적인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즉 예술을 특징짓는 기준 속성을 무비판적으로 채택하고, 예술의 정체성, 예술과 비예술의 구분, 예술의 통합성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점들 가지고 있다. 논문의 I절에서 필자는 가족 유사성 이론의 또 다른 버전인 범형 유사성 설명과 함께 클러스터 설명을 간략하게 제시한다. II절에서는 클러스터 설명은 기준 속성들을 무원칙적으로 채택한다는 점을 보인다. III절에서는 클러스터 설명은 예술의 정체성을 정립하지 못하며, 예술, 비예술, 그리고 경계 경우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한다는 점을 지적한다. IV절에서는 클러스터 설명은 부분적으로 공유하는 속성에만 호소하기 때문에, 예술의 통합성을 설명하지 못한다는 점을 비판한다. 마지막으로 V절에서는 이제까지 논의한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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