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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수 (부산대학교) 김은정 (부산대학교) JINCHUNHUA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17 - 748 (32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0.4.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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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에 따르면 디지털교과서는 본격적으로 교육현장에 도입될 예정에 있다. 디지털교과서의 효과적인 도입을 위해서는 디지털교과서가 미래교육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긍정적인 요인들은 촉진하고 부정적인 요인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주체들인 학생, 교사, 전문가들에게 미래예측 방법론 중 하나인 Futures Wheel 방법을 사용하여 디지털교과서가 미래교육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도록 하였으며 그 결과를 생태체계 이론에 따라 분석을 하였다. 결과를 보면 미시체계 관점에서 학생, 교사 전문가들은 모두 학생들의 시력저하, 전자파, 허리디스크 등과 같은 건강악화를 예측하였으며 교사들 입장에서는 자신들의 디지털 역량의 차이에 의한 부적응 교사의 발생과 교사진 재편성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중간체계 관점에서는 세 집단 모두 디지털교과서가 가진 다양한 기능에 의해 개인화 수업, 네트워크 수업, 가상수업, flipped learning, 클라우드 기반 수업 등 새로운 수업활동이 가능해 질 것으로 예측하였다. 하지만 집단 간에는 디지털교과서의 기능이 학습을 방해하거나 촉진한다는 입장 또는 소통을 촉진하거나 소통을 저하시킨다는 상반되는 의견을 내 놓기도 하였다. 외 체계나 거시체계의 관점에서 세 집단은 모두 디지털교과서가 빈부 격차문제로 인해 디지털 역량의 차이에 영향을 미치고 그 결과는 학력의 격차로 연결될 수 있다고 예측함으로써 교육복지 차원에서 과제를 제시하기도 하였다. 이외에도 전문가들은 교육과정의 재편과 저작권 문제 등을 포함한 다양한 교육정책의 필요성을 예측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생태학적 관점에서 디지털교과서가 미래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다양하고 복합적인 관점에서 제시함으로써 디지털교과서 도입을 위해 고려해야할 많은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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