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송상호 (안동대학교) 이지현 (서울대학교) 박태정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2
수록면
677 - 705 (29page)
DOI
http://dx.doi.org/10.17232/KSET.32.4.6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공학 연구와 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 현장 중 대학은 그동안 교육공학이 주도한 교육혁신이 활발히 일어난 영역 중에 하나이다. 지금까지 교육공학은 ‘설계’라는 특징적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고등교육 분야에서 비판을 받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혁신을 시도해 오고 있다. 이는 개별 교과목 차원, 커리큘럼 차원, 기관 차원, 국가적 차원, 나아가 세계적 차원에서 교수방법, 교육 내용, 교육 시스템 및 환경에의 혁신을 위한 다층적인 노력을 통해 실행되어 왔다. 본고에서는 교육공학이 고등교육에 기여한 바에 대해서 방법적 혁신, 교육의 대중화, 세계화, 질 관리 및 첨단화 차원에서 고찰해 보고, 이후 교육공학의 발전 방향을 제안하였다. 첫째, 교육공학은 고등교육 분야에서 학습자 중심 교수법을 확대하고, 교수자 교육 등을 CTL 및 그 협의체와 같은 전문 조직을 통해 지원하는 방법적 변혁을 주도해 왔다. 둘째, 교육공학은 원격대학 및 사이버대학의 설립 및 운영에 참여하면서 고등교육의 대중화에 기여했으며, 우리 사회가 요구하는 역량을 키워내는 역량기반 고등교육을 확산했으며, 첨단정보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OER, OCW, MOOCs를 활용한 고등교육의 세계화, 나아가 이러닝 공적개발원조를 통한 세계 사회 공헌에 주도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셋째, 교육공학은 대학평가 등을 통한 고등교육 질 관리에 전문성을 발휘해 왔고, 점점 빅데이터 및 학습분석학과 뇌과학 등의 첨단 과학을 적용하여 근거기반 고등교육 혁신에 일조를 담당하고 있다. 교육공학이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혁신’, ‘사회공헌’, ‘과학적 근거기반 의사결정’의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교육공학학회가 설립된 1985년 이후 2015년까지 30년 동안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천이 대학교육의 혁신에 기여한 바를 되짚어보고, 앞으로의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교육공학의 발전적 지향점을 세우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