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서윤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심영옥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조형교육학회 조형교육 조형교육 제55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29 - 15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가 존재하는 현대 사회에서 다른 문화의 이해와 존중이 필수적인 일이되어감에 따라 상대적인 태도를 가지고 다양성과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 우리가 해결해야 할문제라는 점을 인지하며 시작되었다. 특히 우리나라 교육에서 지향하고 있는 ‘모두를 위한 교육’에 초점을 다문화적 관점에 근거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사례를 분석하였다. 유네스코에서 정의한 ‘모두를 위한 교육’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중시하는 창의·인성교육과관련시켜 구체적인 구성 요소를 추출하고, 부천에 있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모두를 위한’ 다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그에 따른 교육적 효과와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모두를 위한'이란 타인에 대한 배려와 나눔처럼 인성적인 측면이 강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구성함에 있어서는 미술적인 본질을 충분히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안하였으며, 개발한프로그램 적용 결과 다양한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배려심 함양되었으며, 자율성, 독립성, 공동체 의식을 통하여 책임감이 증진되고, 복합적인 정체성에 대하여 핵심적인 이해하고 평화를 기반으로 한 갈등이 해소하는 등 미술 교과 교육의 효용성을 인지 등의 교육적 효과를얻을 수 있었다. 한편, 이러한 ‘모두를 위한’ 다문화 미술프로그램의 적용 및 수업을 활성화를 위해서는, 나눔과 배려 또는 소통을 위한 인식이 개선되어야 하며, 다문화적인 요소나 인성적 요소 등 다양한 측면에서 콜라보레이션 미술 활동이 확대되어야 하고, 다른 문화에 대한 존중 의식을함양할 수 있는 내용들이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미술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다만 여기서 논제로 정한 다문화는 다국적인 문화를 이해하고, 서로의 문화에 대한 존중과존엄성을 알게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다문화 가정의 학생이나 다문화에 대한 왜곡된 이해는 탈피시키는 데도 의의를 둔 연구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