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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현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회사학회 한국교회사학회지 한국교회사학회지 제42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133 - 173 (4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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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랜튼은 기숙제 학교인 이화 학당과 보구여관이라는 여성 전용 병원그리고 공옥여학교를 비롯한 수많은 여자매일학교를 세우고 여성교회와부인성경학교를 세워 여성을 교육하고 여성지도력을 개발했다. 이것은 여성교육 활동이었을 뿐만 아니라 개화기의 한국 여성들에게 ‘여성의 공간’ 의 창출이었고, ‘여성 주의’ 의식의 개발이기도 했다. 특별히 그녀가 설립한 이 나라 최초의 여성 교육 기관이었던 이화 학당은 스크랜튼이 뿌린‘여성주의’ 의식이 싹을 틔우고 태동하는 중요한 묘판이 되었다. 이화학당이라는 기독교적 여성 고등 교육 시설 안에서 개화기 한국 여성들은 사물을 규정하고 명명하며 자신과 세계를 표현할 수 있는 ‘여성주의 의식’에각성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새로운 자기의식을 현실화하여 당당한 사회적 전문인으로서 혹은 민족 독립 운동가라는 정치적 주체로서 자립해 가게 되었다. 이화라는 공간 안에서 여성들은 무지로부터 해방되었고 가정이라는 공간에서 해방되었고, 아내, 딸, 어머니라는 전통적인 역할로부터 해방되었으며, 무엇보다도 여성을 자신의 삶과 역사의 주체로 세우고 사회적존재로 확장해 가는 의식해방을 이루었던 것이다. 개화기 이화학당에서 태동된 ‘여성주의’ 의식이 가부장제적 성적 위계질서를 완전히 청산하지 못 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으나, 개화기의 ‘여성주의’ 의식은 자유주의적 ‘여성주의’ 의식이나 사회주의적 ‘여성주의’ 의식을가능하게 하는 저변을 이룬 우리 나라 ‘초기 여성주의’로서의 의의가 크다. 그러한 의미에서 스크랜튼은 이 나라 여성 교육의 개척자임과 동시에 ‘여성주의’ 의식의 개척자이자 여성 운동의 개척자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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