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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경련 (부산대학교) 이쌍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1권 제1호
발행연도
2014.3
수록면
267 - 29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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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교원 성과상여금 지급을 위한 교사 평가의 특징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시·도별 초등 2개교, 중등 2개교씩 총 64개교를 표집하여 각 학교에서 적용하고 있는 평가 지표를 평가영역, 평가 내용, 평가 방법, 평가자별로 구분하여 특징을 살펴보았다. 분석은 실질 반영 비율을 산출하여 활용하였으며,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역면에서 담당 업무의 평가 반영 비율이 가장 높았다. 둘째, 내용면에서는 과정적 노력과 성과보다 투입차원의 직무량과 곤란도를 중심으로 평가가 이루어진다. 셋째, 평가 방법면에서는 주관적 평가보다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한다. 넷째, 주관적 평가의 경우 무엇을 평가하는지 기준이 명확하지 않다. 이러한 형태의 성과급은 평가의 객관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업무량 차이에 따른 교사의 불만을 해소하는데 긍정적인 기능을 할 수 있다. 그러나 교육의 성과를 높이거나 과정적 노력을 이끌어내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무엇보다 교사가 수업개선과 전문성 개발에 집중하기보다 행정업무에 더 집중하게 하는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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