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하정 (중원대학교) 이기용 (중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2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263 - 28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이 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다문화 인식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며, 향후 예비유아교사들에게 다문화 태도 함양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분석 및 전문가 검토의 과정, 설문조사 등을 실시하였으며, 최종 예비유아교사 303명의 설문지를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연구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교사가 지각하는 다문화 경험의 하위영역(직접 경험, 간접 경험)과 다문화 인식의 하위영역(수용성, 존중성, 개방성) 및 다문화 태도의 하위영역(일반적 태도, 교사역할 태도, 교사교육 태도, 교육과정 태도) 간에는 대부분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직접 경험과 존중성, 직접경험과 교사역할 태도 간에는 유의한 상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 경험이 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다문화 인식의 하위영역인 수용성, 존중성, 개방성의 부분매개효과는 p<.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다문화 경험 단독으로 다문화 태도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다문화 경험이 다문화 인식 하위영역의 매개효과를 통해서 다문화 태도에 보다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향후 유아교사를 양성하는 대학에서는 예비유아교사들이 다문화를 수용하고 존중하며 개방성을 높일 수 있도록 다문화 관련 폭넓은 강좌를 개설하여 직·간접적 경험의 제공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