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81 - 9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 경험이 다문화교육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예비보육교사 348명이고 본 연구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는 SPSS WIN(18.0 Version)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 백분율을 실시하였고, 각 변인들간의 관계를 살펴보기 위하여 Pearson 적률상관관계 계수를 산출하였고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 경험이 다문화교육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 경험, 다문화교육 인식, 다문화교육 효능감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다문화 경험과 다문화교육 효능감의 관계에서 다문화교육목표의 매개효과를 살펴본 결과, 예비보육교사의 다문화교육목표가 다문화 경험과 다문화교육 효능감의 관계에서 부분매개 효과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 경험, 다문화교육인식, 다문화교육 효능감의 관계를 탐색한 결과는 피상적인 다문화에 대한 인식보다는 직접적인 다문화 경험이 다문화교육 효능감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인식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고 나타나, 보육교사의 교육과정이 보다 현실적으로 변화해야 됨을 시사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7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