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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모란 (인하대학교) 안광호 (인하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마케팅관리학회 마케팅관리연구 마케팅관리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2.4
수록면
71 - 9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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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 실패(service failure)로 인한 감정의 변화와 이에 따른 보복행위의 다양성에 대한 경험을 ethnographic interview를 통한 심층면접과 부분적인 관찰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정보제공자들은 각자 서비스 실패 이후의 다양한 감정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 감정은 실망과 분노, 배신감, 포기, 후회, 억울함, 무시당하는 느낌, 복수심 등으로 나타났다. 부정적인 감정을 갖게 된 이후의 행동으로는 직원에게 직접적으로 불만을 표현하기, Complaint Letter를 통해 본인의 서비스 실패사례를 기업에 알리기, 항공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불만경험담 올리기, SNS를 포함하여 주위사람들에게 부정구전하기 등의 형태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비스 실패 이후의 감정변화와 보복행위에 대한 심층적인 면접을 다시 실시하여 이들 행위에 대한 동기 및 심리적 경험을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또한 이러한 심층면접을 통해 과거의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나 만족, 몰입이 깊은, 즉 관계품질이 높은 고객과 서비스 제공자에 대한 신뢰와 만족, 몰입이 전혀 없거나 미약한, 즉 관계품질이 낮은 고객은 서비스 실패 이후의 감정적 반응과 보복적 행위에서 큰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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