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숙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사회학회 교육사회학연구 교육사회학연구 제25권 제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51 - 7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수도권 대도시에 위치한 한라 마이스터고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연구자는 푸코의 훈육과 권력의 개념을 사용하여 한라 마이스터고가 어떻게 학생들을 훈육시키고 학생들은 학교의 훈육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분석하였다. 한라 마이스터고는 학생들을 취업이 잘되는 노동주체로 만들기 위해서 학생들의 몸, 행동, 지식을 특정한 방식으로 훈육했다. 학생들은 더 나은 취업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 성적 경쟁을 하고 학교의 생활규정과 지배문화에 복속했다. 학생들의 몸과 마음은 분류되고 위계화되었으며, 그들의 가치와 정상성을 판단하고 훈육하는 중요한 지식 권력은 대기업의 취업 조건이었다. 결국 마이스터고에서 배출하는 노동주체 소위 마이스터란 지배규범과 지식을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행동하는 주체가 아니라, 더 나은 취업지위와 가능성을 갖기 위해서 잘 규제된 자율성의 원리에 따라 기업의 요구조건에 복속하는 주체였다. 하지만 소수의 성적 우수자들은 학교를 그만 두고 대학진학을 원했다. 그들은 학교와 정부가 강조한 고졸 마이스터로서의 주체지위를 거부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