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난영 (감사원)
저널정보
한국정책분석평가학회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정책분석평가학회보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9.9
수록면
141 - 167 (28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8년 정부는 학교직업교육의 위기, 노동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우수한 생산기술인력 부족, 대졸 청년실업 등이 심각하다는 인식 하에 마이스터고지원사업을 추진하였다. 2010년 21개 마이스터고가 개교한 이후 28개가 추가적으로 개교하여 2019년 현재 49개가 운영되고 있다. 마이스터고는 정부로부터 예산, 학교직업교육체제 개편 등 전폭적인 지원을 받았고 2013년 첫 졸업생을 배출한 이후 취업률과 학업중단율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가 마이스터고에 대한 지원과 이를 통한 학교직업교육의 질을 향상시킨 결과인지, 아니면 국가의 육성정책에 따라 특성화고 학생에 비해 우수한 학생들이 입학하여 나타난 현상인지에 대해 논란이 있어 왔다. 이에 이 연구는 학교알리미데이터(’09년~’19년)와 교육통계조사데이터(’09년~’17년)를 활용하여 정책 및 사업과 효과 간 인과관계를 규명하기 위한 유용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이중차분법(Difference-in-Differences, DiD)을 적용하여 마이스터고지원사업의 취업률과 학업중단율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마이스터고지원사업의 취업률 증가와 학업중단율 감소에 대한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설계
Ⅳ. 분석 결과
Ⅴ. 분석 결과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