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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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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상수 (연세대학교) 허경민 (연세대학교) 김진희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8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34 - 3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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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에서 제공하는 공유자전거 서비스인 따릉이 2015년 10월부터 시행하여 현재까지도 서울 시민의 통행을 책임지는 주요 교통수단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현재까지 일반 자전거 서비스만 제공한 따릉이는 경사도가 심한 서울시의 특성과 시민의 편리하고 폭넓은 선택을 위해 전기를 이용한 e-따릉이 서비스를 추진 중에 있다. 2020년 출시 예정이었지만 안전모를 통해 코로나19 전염 위험성으로 인해 출시가 현재까지도 연기 중에 있다. 하지만 서울시가 적극 추진했던 서비스인 만큼 코로나19의 심각성이 완화되는 대로 추진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와 비슷한 면적을 가진 Chicago시에서 시행 중인 Divvy bike의 사례를 바탕으로 classic bike와 electric bike의 이용 비율에 Station의 어떠한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 지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알아내고 머신러닝 기법 중 하나인 Decision tree 의사결정모형을 통해 기존 서울시 공공자전거 station에 e-따릉이를 효율적으로 배치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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