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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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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오세창 (아주대학교) 최기주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지 대한교통학회지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19.4
수록면
110 - 123 (14page)
DOI
10.7470/jkst.2019.37.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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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스테이션 없는 공유자전거를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도입하여 운영 중에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 운영사로 부터 2018년 9월 10일 부터 16일의 1주일간의 데이터를 구득하여 이용현황분석과 통행특성, 이동경로분석을 수행하였다. 데이터 분석은 자전거 이용자수, 자전거 가동율, 평균이용시간, 대여 ‧ 반납 지역 분포, 주말 및 주중 이용 패턴 등을 수행하였다. 자전거 이용자수의 경우 최초 도입한 2018년 2월 이후, 일평균 기준 2018년 2월 22명, 6월 2,764명, 9월 15,635명으로 증가하고 있다. 공유자전거 가동율은 현재 운영 중인 5,000대를 기준으로 평일평균의 경우는 3,170대(63.4%), 주말평균의 경우는 2,745대(54.9%)로 53.7-64.8%의 가동율을 보였다. 공유자전거 평균이용시간은 12-13분으로 자전거 평균 주행속도 20km/h 기준으로 환산시 평균 약 4-4.5km의 단거리를 이용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초기 공유자전거 이용자는 주중보다 주말에 많았으나, 데이터 분석결과 주말 뿐만 아니라 주중 이용자 모두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공유자전거가 주말의 레져 ‧ 여가 목적의 이용자도 많지만 이제는 통근 ‧ 통학, 대중교통연계 등 생활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한 것으로 사료된다. 대여 ‧ 반납 기준 분석 결과, 자전거 인프라 구축 및 정비사업이 추진된 정자 ‧ 천천지구, 호매실지구, 권선 ‧ 매탄 ‧ 영통지구 등 주거지역과 상업지역인 정자 ‧ 인계동, 업무시설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공유자전거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공유자전거 이동경로 및 동별 기종점 OD분석결과 스테이션 없는 공유자전거의 통행패턴의 경우 단거리의 다양한 출발점과 도착점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대중교통시스템과 연계한 first mile과 last mile를 담당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활용 가능성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동별 기종점 경로분석결과 대부분 해당 동에서 내부통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중요한 것은 공유자전거의 긍정적 측면을 고려하여 과도한 규제는 지양하고 시민편의 증진에 기여토록 유도해야한다. 데이터분석결과는 스테이션 없는 민영 공유자전거 이용활성화 정책에 기여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서론
선행연구 및 문헌고찰
수원시 스테이션 없는 공유자전거 이용현황 및 통행 특성분석
결론 및 향후과제
References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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